본문 바로가기
건강

만성 비염 알레르기 치료 좋은음식 관리법

by RareCandy 2021. 9. 16.
반응형

만성 비염 알레르기 치료와 좋은음식과 생활습관을 통한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이 있으면 그 종류와 관계없이 일상의 질이 많이 저하됩니다. 두통과 함께 멍하고 무기력함과 갑갑한 호흡에 콧물이 계속해서 신경 쓰이게 발생되며 재채기가 나옵니다. 비염으로 수술도 하고 약도 십 년 이상 달고 살았습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비염 환자들이 있고 또 종류에 관계없이 비염 환자들이 벗어나기 힘든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만큼 비염은 수시로 증상이 나타나며 단순히 증상이 나타날 때만 약을 복용하거나 심해지면 시술을 받는 것만으로는 증상 발현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힘들었던 만성 비염 알레르기 치료 좋은 음식 관리법으로 관리하니 살 것 같습니다. 코 점막에 발생되는 염증성으로 콧물이 나며 재채기와 가려움증 등이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앞서 말한 염증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완전히 벗어나기는 힘들지만, 원인을 알고 잘 관리하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누리며 생활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키우고 염증이나 과민성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항원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체질 개선과 회피요법이라고 표현합니다. 비염으로 고생하신 분들은 다양한 방법과 치료를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항히스타민제와 스테로이드제 같은 약물을 사용한 증상 완화와 체질 개선과 비염 치료에 좋은 음식 등의 섭취 또는 시술적, 수술적 치료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일상 속에서 관리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증상이 발현되고 고통이 반복되어 힘들어집니다.

비염-치료
비염 치료

1. 비염의 원인과 관리를 통한 비염 치료

꾸준한 비염 관리법이 가장 중요하며 이러한 생활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성 비염 치료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항원들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과 냄새, 온도 등 다양한 원인이 유형에 따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출 시와 집에 돌아왔을 때 손으로 코나 얼굴을 만지는 행위 등을 삼가며 위생관리에 신경 쓰고 손을 자주 씻어줍니다. 또한 환자들 중 가장 많은 비중으로 집먼지진드기가 증상 발현의 원인이 됩니다. 집먼지진드기가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침구류와 의류 등 서식할 수 있는 것을 잘 세탁하여 줍니다. 온습도만 조절해도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실내온도는 20도 정도로 그리고 온도와 함께 습도도 낮춰줍니다. 세탁 시에는 뜨거운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베개나 침구류 등 내부에 각질이 들어가면 좋은 먹이가 되고 배출되지 않고 남아있는 진드기 사체들도 비염 유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침구류 전용 청소기나 진드기를 줄여주는 커버 등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의 털과 꽃가루 등이 원인이 될 경우에는 잦은 환기가 오히려 비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대기 상태를 고려해서 하시는 게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와 항원의 차단을 위해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미세한 입자가 많이 발생되는 스프레이나 화장품 그리고 담배 연기의 흡입을 주의하고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과로와 스트레스에 주의합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환경이 만들어지도록 습관화하며 꾸준한 체력관리로 면역력을 키운다면 근본적으로 더 나은 일상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알려드릴 방법은 약물치료와 시술적 치료 그리고 한의원 치료 등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들을 찾아보며 꾸준히 해봐도 만성비염에 효과가 거의 없어 고생했던 분이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3. 비염에 좋은음식과 식이요법

현대인들은 필요 이상의 칼로리와 정제된 당과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식습관이 염증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치료와 시술 등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고 힘들어하시는 분들은 평소 식습관을 자가 진단해 보시면 좋습니다. 과식하지는 않는지 정제된 당과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지와 고열량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지 등입니다. 잡곡으로 식사를 하고 탄산음료와 아이스크림, 과자, 튀김, 밀가루 음식 등 정제된 당이나 탄수화물과 함께 기름진 음식을 줄인 식습관을 꾸준히 지속하면 염증성 반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알고 있던 항원 차단과 치료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한 분이 실제로 이러한 생활로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비염약을 줄이기도 하셨습니다. 이외에 비염 치료에 도움이 될 섭취 해서 좋은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면역력 강화와 기관지에 좋은 식품들입니다. 감자, 미나리, 검은콩, 연근, 된장, 대추, 배, 생강, 양파, 도라지, 마늘 등이 되겠습니다. 정제된 당과 탄수화물 그리고 기름진 음식과 인공첨가물의 섭취를 줄이고 위와 같이 비염 증상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일상에서 항원의 차단과 체력관리로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을 습관화하는 비염 관리법이 원천적으로 만성 알레르기 비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두들 보다 나은 일상을 회복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양한 건강정보가 궁금하시면 블로그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당뇨 증상 당뇨발 전조증상 관리 안하면 절단할수도

당뇨는 세계적으로 흔한 질병으로 국내에서도 당뇨 환자의 비율이 약 10명 중 1명 정도이고,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당뇨는 일단 진단을 받고 나면 평생동안 꾸준히 체크하고 관리를 해

rarecand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