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디스크와 여러 등통증 위치

by RareCandy 2021. 9. 9.
반응형

목디스크 질환에 관한 정보와 방사통인 어깨 등통증 등의 위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와 여러 통증 위치들에 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며, 목디스크의 방사통으로 인해 목이 아닌 어느 위치가 아플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질환이 있는 부위 외에도 다른 곳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사통 또는 연관통이라는 단어로 표현합니다. 평소 단순한 어깨나 등의 근육통으로 여겼던 통증이 사실 목디스크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증상과 그 위치를 잘 알아보고 의심이 된다면 미리 검사하고 관리하여 진행을 예방한다면 큰 고생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목디스크란

그렇다면 목디스크라는 명칭이 어떤 질환인지 먼저 보겠습니다. 경추에는 7개의 뼈와 신경근 8쌍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을 구성하는 뼈 사이사이에는 추간판이 자리하고 있고, 디스크란 이 추간판을 지칭합니다. 부상이나 큰 압력으로 밀려 나와 원래 있던 자리에서 많이 벗어나는 경우 신경을 압박할 수 있는데, 이를 목디스크 또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2. 목디스크 증상

질환이 발생되면 추간판이 밀려 나와 신경을 압박하므로 목 외에도, 신경이 연결된 다른 부위에 찌릿찌릿하거나 저린 증상, 또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목, 오른쪽과 왼쪽 날개뼈의 안쪽, 손, 팔, 어깨 등이며 이외에도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하중을 지탱하는 중요한 경추와 척추는 C자형 굴곡으로 몸을 움직일 때 안정적으로 지탱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PC와 스마트폰의 사용, 독서 등 많은 시간을 몸이 기울어 목이 앞으로 기울어지는 자세로 생활하고 이는 바른 자세보다 경추에 많은 하중으로 압박이 가해져 목디스크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거북목 증후군을 넘어 경추가 역 C 형태를 보이기도 합니다. 역 C 형태의 경우 오히려 바른 자세를 취하면 경추가 펴질 때 혈관이 압박되어 뇌로 향하는 혈류를 방해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의 양이 줄면서 뇌에 산소부족으로 어지럼증, 두통,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등통증-위치
목디스크 등통증 위치

3. 목디스크 통증위치

목디스크로 통증 위치가 여러 곳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로 등통증이나 어깨, 팔, 손 등에 결림과 저림 증상이 나타나면 불편을 호소하는 위치가 목과는 거리가 있으므로 단순 근육통이라 생각하고 필요한 치료를 하지 못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뒷목이나 어깨가 자주 결리고 뭉치거나, 컨디션이 안 좋을 때 팔이나 손이 저린 경우에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로 인한 등 통증은 위 그림의 1번 위치인 등의 오른쪽 왼쪽 날개뼈 안쪽 라인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중 뒷목과 어깨 뭉침이 자주 나타나고 팔 저림 증상이 있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의자에 오래 앉아서 생활하거나, PC와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많은지, 앉거나 무엇을 볼 때 상체가 앞으로 기울고 목이 거북이 목처럼 많이 빠져나오지는 않는지 스스로 잘 생각해봐야 합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 치료로 염증을 줄여주고 자세를 교정하는 물리치료를 받게 됩니다. 이런 경우 단기간 치료를 받아 통증이 사라진다고 해서 완치가 되는 게 아니므로 꾸준히 생활습관과 자세를 관리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목디스크의 많은 원인은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집중해서 무언가 보거나 고개를 숙이고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스트레칭으로 목 근육의 긴장을 풀어 경추에 가해지는 무게와 압력을 완화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경직되어 딱딱한 상태가 되면 결림이나 통증을 지속적으로 유발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풀어질 수 있도록 따뜻한 온찜질도 효과가 있습니다. 경추와 척추의 추간판 질환은 진행이 되기 전에 평소 자세를 교정하고 생활습관을 바꿔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행복한 일상을 만들어 가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양한 건강정보가 궁금하시면 블로그와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등 통증" 다양한 부위별 원인. 잘 알아야 대처합니다.

등 통증 !! 통증의 다양한 위치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잘 대처해서 빠르게 벗어나 보자고요. 안녕하세요. 이 글을 찾게 된 여러분은 다양한 등 통증에 시달리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원

rarecandy.tistory.com

 

만성 알레르기 비염 치료 좋은음식 관리법

비염이 있으면 그 종류와 관계없이 일상의 질이 많이 저하됩니다. 두통과 함께 멍하고 무기력함과 갑갑한 호흡에 콧물이 계속해서 신경 쓰이게 발생되며 재채기가 나옵니다. 비염으로 수술도

rarecand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