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냄새 안나게 하는 방법 원인 없애는 법

by RareCandy 2022. 1. 24.
반응형

발 냄새로 인해 실내에서 신발을 벗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도 계실 만큼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 냄새는 왜 발생하는 것인지 원인과 발 냄새 안 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발은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에도 추워서 갑갑해진 겨울철에도 하루 종일 양말과 신발에 둘러싸여 습한 환경이 유지되기 쉽습니다. 바로 이 습한 환경은 발 냄새를 일으키기에 좋은 조건이 됩니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에서는 세균의 번식이 왕성하고 발의 피부가 불어서 각질이 생기기 쉬운데 이는 또한 세균의 좋은 먹이가 되기도 합니다. 맨발로 다닐 수는 없다 보니 환경에 따라서 발 관리하기가 쉽지 않아 발의 질환과 냄새가 항상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 발 냄새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발냄새-그림
발냄새-그림

 

1. 발냄새 원인

흔히 발에서 나는 땀이 발 냄새의 원인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땀 자체로는 심한 악취가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냄새와 연관이 없다고 할 수는 없는데요. 이유는 땀이 나므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습한 환경이 발 냄새의 주범인 이소발레릭산을 생성하는 세균의 번식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무좀이 발 냄새의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소발레릭산을 생서 하는 균에는 무좀균도 있기 때문입니다. 발 냄새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되는 이소 발레릭 산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산의 종류이기 때문에 꼬릿 꼬릿 하면서 시큼한 냄새가 나게 합니다. 이는 세균들이 발의 불어난 각질층을 침투하면서 습하고 따뜻한 환경이 유지되면 왕성하게 번식하고 그만큼 많은 양을 생성하게 됩니다.

 

당뇨 증상 당뇨발 전조증상 관리 안하면 절단할수도

당뇨 증상과 합병증인 당뇨발의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의 경우 합병증이 정말 무섭다고 많이들 말합니다. 당뇨발의 경우에는 자칫 조기발견과 관리에 소홀하면 심할경우 절

rarecandy.tistory.com

 

하지만 원인균이 이소 발레 릭산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소 와각질 융해증을 일으키는 마이크 로코쿠 스나 코리네박테리움 등도 있습니다. 소 와각질 융해증은 더 심한 발 냄새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균주가 각질을 분해해 발의 표면에 동그란 형태로 움푹 파인 모양이 다수 발생하는데 환 공포증을 일으킬 만큼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무좀은 진균에 의한 감염이지만 소 와각질 융해증은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므로 모두 전문가에게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발냄새 안 나게 하는 방법

발 냄새 없애는 법에는 악취의 주원인이 되는 이소발레릭산을 생성하는 세균이 증식하지 못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우선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균의 번식 환경은 습하고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므로 주기적으로 신발을 세탁하고 양말을 갈아신으며 오랜 시간 신발을 신어야 할 경우에는 자주 발을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을 씻을 때는 단순히 물로 잘 씻기지 않는 균도 있으므로 비누 등을 이용해 발가락 사이사이 등 구석구석 꼼꼼히 씻어주고 또한 구석구석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씻기-그림
발씻기-그림

 

발 냄새 없애는 방법으로 발의 관리도 중요하지만 하루 종일 발에 착용하는 양말과 신발의 사용과 관리도 중요합니다. 발에 땀이 많고 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양말을 자주 갈아 신고 또 잘 세탁해줍니다. 양말의 경우 나일론보다는 발에 통풍이 잘되고 땀 흡수가 잘되는 면양말을 신는 것이 발 냄새 없애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신발을 장시간 착용한 경우 신발이 땀으로 인해 습기가 있으므로 완전히 건조될 수 있게 하루하루 신발을 번갈아 신어주면서 바싹 말려주는 게 발 냄새 없애는 법에 중요한 방법입니다. 또한 깔창을 자주 세탁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발에는 다른 곳보다 땀샘이 더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발에서 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땀을 억제해주는 파우더나 스프레이를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식초와 물을 1:2의 비율로 섞어서 발을 담가주면 이소발레릭산을 생성하는 진균의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소금물에도 발을 담가주면 세균의 번식을 어느 정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냄새의 주원인이 세균이기 때문에 세균을 퇴치해줄 수 있는 세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각질 제거제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발에 각질을 제거해주면 이를 먹이로 삼는 세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등 통증 원인 증상에 따른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우리는 눈을 뜨는 순간부터 하루 종일 발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바닥과 직접적으로 닿는 발바닥이 아닌 발등에 통증이 느껴질 때가 있는데요. 발등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에 따른 대처

rarecandy.tistory.com

 

이외에도 시중에서 판매하는 발 냄새와 신발냄새 제거제를 적절히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지속적으로 심한 발 냄새가 날 경우에는 근본적인 원인 질환이 있는지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수의 타인과 함께 사용하는 습한 공간은 발에 감염성 질환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용 시 주의하고 항상 통풍이 잘 되도록 하여 뽀송뽀송하고 건강한 발이 되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발냄새의 원인과 발냄새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