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석증 원인과 증상 명치 등 통증

by RareCandy 2021. 8. 1.
반응형

담석증의 통증 위치와 원인, 담석증 증상과 식이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복부, 명치 통증 등 통증, 등 가운데, 오른쪽 날개뼈, 오른쪽 등 날개뼈 아래 통증, 오른쪽 어깨 통증 등으로 인하여 담석증을 의심하고 검색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1. 담석증이란

그렇다면 담석증은 무엇일까요. 담즙이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과 담즙 산염, 빌리루빈을 포함하면서 단단하게 굳어지고 점차 크기가 커지면서 결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담석이 굳어진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담낭에 돌처럼 단단하게 굳어진 결석이 생기고 그 결석의 개수나 크기가 증가되면서 질환이 진행됩니다. 담낭에 있던 결석이 떨어져 나와 담즙이 이동하는 길을 막으면서 담즙의 정체로 담낭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면서 통증이 발생되며, 담낭과 담관 그리고 간에 염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우선 담석증의 출발점인 담낭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담낭은 흔히 쓸개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위치는 간의 아래쪽으로 오른쪽 윗배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담석증이 발생될 경우 주로 윗배와 명치 통증 등 통증에 어깨까지 방사통이 발생됩니다. 간에서 생성된 담즙이 담낭에 저장되어 음식을 섭취하면 담낭의 수축으로 밀려나 담도(담즙이 이동하는 관 또는 길)를 통해 십이지장으로 이동하고 음식물의 소화를 돕습니다. 담즙은 수분과 콜레스테롤, 지방, 담즙 산염, 단백질, 빌리루빈을 포함하고 있으며, 담즙 산염은 지방의 분해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담석증이 있을 경우 이 담즙 산염이 원활한 지방분해가 힘들어져 고지방식을 섭취할 경우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빌리루빈으로 인해 담즙과 대변이 누런색을 띄는데, 담즙의 정체로 인해 빌리루빈이 피부에 침착될 경우 피부와 눈의 흰자가 누렇게 보이는 황달 증세가 나타나고 대변은 누런색이 아닌 회색을 띤다고 합니다.

 

반응형

 

2.담석증 원인과 증상 검사방법

담석증의 발생원인은 담즙에 포함된 콜레스테롤과 담즙 산염, 빌리루빈이 양이 너무 많아서인데요. 서구화된 식습관인 고콜레스테롤, 고칼로리 식이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의 증가에 따라 40대부터 발생률이 많이 증가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약물은 담즙에 포함되는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담석증을 오히려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담석증의 발생 위험이 더 높은데요. 중성지방인 지방산이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담석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담석증의 가장 큰 증상은 황달과 복통입니다. 앞에서 알아본 것처럼 담도가 막히면서 담즙이 정체가 되다 보니 담낭의 압력이 증가되고 지방 분해가 힘들어지면서 고지방식을 섭취할 경우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담즙에 포함된 빌리루빈이 담즙과 대변의 누런색을 띄도록 하는데, 담도가 막히면서 피부에 침착돼 피부와 눈 흰자가 누런색을 띄는 황달 증세가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인해 담석 증상은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기고 대변이 누런색이 아니라 회색을 띠게 됩니다. 이 외에도 식사 후 구역과 구토, 미열이나 으슬으슬한 증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석증의 검사는 혈액검사, 복부 초음파, CT, MRI, 담관 조영술 등이 있습니다.

담석증-통증위치
담석증 통증 위치

담석증의 통증은 대부분이 담도의 폐쇄로 발생되며, 고지방식과 과식 이후 통증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식사를 하고 30분쯤에 발생되는 통증이 좌측 상복부 위치일 땐 담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알아본 것처럼 담낭의 위치는 간 아래쪽으로 우측 상복부입니다. 그러므로 통증의 위치는 주로 오른쪽 윗배와 명치 통증 등 통증이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통증이 나타나는 위치는 우측 상복부 통증과 명치 통증이 등으로 퍼지면서 오른쪽 날개뼈 통증, 오른쪽 등 날개뼈 아래 통증, 오른쪽 어깨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등 오른쪽 날개뼈 통증은 다른 근육통과 구별하기 위해 증상을 잘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담석증 증상들과 더불어 등 쪽으로 번지는 방사통은 한번 심해질 때 4시간에서 5시간 정도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3. 담석증 식이요법

앞서 알아본 내용으로 볼 때 담석증은 식이가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이되는 콜레스테롤의 과한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결석을 만드는 '수산' 성분이 함유된 음식도 너무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시금치, 육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또한 성인병의 적인 짠 식습관도 멀리하면 좋습니다. 그 외에 맥주는 체내에 요산이 쉽게 쌓이도록 하는데요. 이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해주면 좋은데요. 노폐물이 뭉치지 않고 소변으로 잘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오렌지나 귤 종류 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이 담석증 예방에 도움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식품 중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게 양파입니다. 우리가 흔히 식재료로 많이 쓰는 양파도 콜레스테롤을 줄여줘 담석증 예방에 도움됩니다. 레시틴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해주면 좋으며, 또한 생강차를 마셔주면 생강에 함유된 커쿠민이 담석을 예방해줍니다. 담석증과 관련된 정보들을 전해드렸습니다. 건강한 일상으로 행복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다양한 건강정보가 궁금하시면 블로그와 아래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등 통증" 다양한 부위별 원인. 잘 알아야 대처합니다.

등 통증 !! 통증의 다양한 위치별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잘 대처해서 빠르게 벗어나 보자고요. 안녕하세요. 이 글을 찾게 된 여러분은 다양한 등 통증에 시달리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저도 원

rarecandy.tistory.com

반응형

댓글